신규사업자 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 자격 기준

신규사업자들의 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 신청이 늘어난것이 주된 원인이 되었을까요? 한국은행의 발표를 보면 2015년 8월말 현재,  사업자들의 시중은행 대출 잔액이 229조 7천억원 으로 작년 말과 비교했을때 20조 4천억원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자금 신청이 늘어난 이유는 메르스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서민들이 외출을 삼가하게되니 자연스럽게 소비가 줄어들고, 소상공인들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에 정부가 소상공인에 대한 융자 지원 금액을 늘리면서 7월부터 큰 폭으로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

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 역시 세분화 하면 생계자금과 사업자금으로 나눌 수 있는데, 현재는 그 용도를 생계자금의 목적으로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에서 시행하는 소상공인대출은 사업자가 자금이 필요할때 가장 저리로 이용할 수 있는 기관 입니다.

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과 오해?

단순히 이름만 보면 오로지 신규 사업자만 신청 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다릅니다. 실제 세부지원요건을 살펴보면 소상공인창업자금은 사업개시 12개월 이내의 창업초기 소상공인을 대상자로 하기 때문 입니다.

저도 2년전쯤 인터넷신문사를 창간할때 신청을 해볼까 했었는데, 당시 사업와 관련된 교육 시스템이 없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는 답변을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공통 지원 자격은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인 업체로 제조업, 건설업, 운송업, 광업은 10인 미만인 업체까지 허용 됩니다.

소상공인대출자격 융자조건

변동금리와 고정금리가 각각 다르게 존재하기 때문에 매 분기별로 금리가 변경 됩니다. 현재 2015년 3/4분기를 기준으로 했을때, 소상공인창업자금은 연 2.85%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만약 소상공인 창업학교를 졸업했다면 금리 우대 혜택을 받아 연 2.7%로 이용 가능 합니다.

개인사업자 대출 한도 금액은 업체당 7천만원이며, 장애인, 사업전환자금은 1억원 이내 소공인은 5억원(운전자금1억원) 이내에서 신청 가능 합니다.

대출 기간은 거치기간을 2년 포함 최장 5년까지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기업은 2년을 더 유예해 7년까지 가능 합니다. 상환방식은 거치 한도 기간 후 상환 기간동안 대출 금액의 70%를 3개월 마다 균등분할상환하고 30%는 만기시 일시 상환 합니다.

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 취급은행

국민, 기업, 신한, 우리, 외환, 한국씨티, 부산, 하나, 대구, 광주, 전북, 경남, 한국스탠다드차타드, 제주은행, 농협중앙회, 산업은행, 수협중앙회, 새마을금고, 신협중앙회

신용등급의 경우 평균 6등급 이내이며, 신용상 결격 사유가 없다면 신용보증기관에서 신용보증서를 발급 받은 후, 이용 가능 합니다. 만약  신청이 거절된 개인사업자의 경우 은행 및 2금융권을 통해 지원도 가능 합니다.

  1. 웰컴저축은행 소상공인대출자격 지원 내용
  2. 햇살론 사업자대출 운영자금 신청 조건
  3. 금융기관별 무서류 무직자 소액대출 조건비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이용을 하는 것이 이자를 낮출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위의 내용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