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택금융공사 안심전환대출 자격, 안심전환대출 취급은행

한국주택금융공사 에서 시행 예정인 안심전환대출 자격조건 및 취급은행과 준비서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금리 부분에 있어 말이 많았는데 오늘 주택금융공사 에서 최종 확정안과 비슷한 안건이 발표되었습니다. 기존 상품의 설명도 함께 축약되어 있기 때문에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5년 3월 18일자 발표 한국주택금융공사 안심전환대출 주요 내용

주택금융공사는 24일 출시될 안심전환대출의 매입금리를 2.5% 중반대로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상품별 매입금리는 매 5년마다 대출금리가 조정되는 ‘금리조정형’은 2.53%, 대출만기까지 동일한 금리가 적용되는 ‘기본형’은 2.55%가 적용된다. 대출금리는 각 은행별로 매입금리에 최대 0.1%p 수준을 가산하여 자율적으로 결정하며, 2.5%~2.6% 중반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info

매입금리는 공사가 안심전환대출을 매입하기 위해 은행에 제시하는 금리를 말하며, 동 매입금리는 3월24일부터 4월말까지 실행되는 안심전환대출에 적용한다.

주택금융공사관계자는 “대출전환에 따른 설정비 등 대출취급비용 절감분과 최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시장금리 하락분 등을 반영하여 매입금리를 2.5%대 중반으로 결정했다.”면서 “안심전환대출을 통해 가계부채를 늘리지 않으면서 빚을 갚아나가는 방식으로 주택담보대출 구조를 빠르게 재편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안심전환대출 상품은 ‘변동금리 또는 이자만 내고있는 대출’을 ‘고정금리이면서 원금을 나누어 갚는 대출’로 전환해주는 대출로서, 오는 24일부터 16개 은행(국민·기업·농협·수협·신한·우리·외환·하나·씨티·SC·경남·광주·대구·부산·전북·제주은행) 전국 지점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가능 여부 및 실제 적용금리는 현재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은행의 콜센터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한국주택금융공사]

안심전환대출

안심전환대출 신청방법

안심전환대출 신청방법은 기존 대출을 받았던 은행 또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콜센터 등을 이용해 상품내용을 확인 합니다. 그후 최초 담보대출을 이용했던 은행에서 전환 대상이 되는지 상담후 신청할수 있습니다. 적격 대상자로 포함이 되면 고정금리, 분할상환, 안심전환대출 이용이 가능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전환대상자 확인방법

현재 이용중인 주택담보대출이 변동금리인 경우 가능 합니다. 현재 고정금리로 인정되는 담보계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출시점 기준 만기 5년이상 순수고정금리 대출
  • 대출시점 기준 고정금리 기간이 5년 이상인 혼합금리
  • 금리의 변동주기가 5년 이상인 금리변동주기 상품
  • 금리 상승폭이 일정폭 이내로 제한된 만기 5년 이상의 금리상한 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 안심전환대출 자주하는 질문 모음

Q. 기존담보대출은 모두 전환이 가능한가요?
A. 변동금리대출 또는 이자만 상환중인대출, 담보대출 이후 1년이 지난 경우, 최근 6개월간 30일 이상 연체 기록이 없다면 안심전환대출자격 조건에 해당 됩니다.

Q. 안심전환대출 중도상환수수료는?
A. 기존 담보 계정을 안심전환대출로 바꾸는 경우 기존 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는 모두 면제 됩니다.

Q. 안심전환대출 상담신청은 어디서 받을수 있나요?
A. 기존 담보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은행에서 상담을 받고 신청이 가능 합니다. 타 은행에서의 전환은 불가 합니다.

Q. 기존 정부의 정책자금인 보금자리론 및 디딤돌대출 이용시 전환이 불가한가요?
A.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을 이용중인 경우 안심전환 대출 이용이 어렵습니다.

Q. 주택을 구매하는 경우에도 안심전환대출 이용이 가능 한가요?
A. 불가 합니다.

현재 안심전환대출 규모는 20조원 한도로 운영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자금 소진시 연장은 추후 결정이 됩니다. 주택가격 9억원 이하의 담보대출을 받은 분들중, 기존대출 잔액 범위내에서 최대 5억원 까지 지원 받을수 있습니다. 상환방식은 원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두가지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대출만기시점은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할수 있습니다. 기존 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며 연말소득공제 혜택도 가능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취급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 수협, 한국씨티은행, 신한은행, 외환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에서 안심전환대출 신청이 가능 합니다.

최초 발표안 이었던 2.8%에서 금리가 0.3% 인하된 2.5% 전후에서 이루어질 전망이라고 하니 3% 중반의 변동금리를 이용중인 분들이라면 안심전환대출을 통해 가계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일수 있었으면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