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값 연체되면 신용등급 하락 신용불량자 가능성 얼마나 될까

현금에 비해 카드는 소득공제나 다양한 혜택을 받는데 유리 합니다.

그래서 사회 생활을 하는 분들이라면 신용카드 한두장 정도는 지갑에 가지고 다니는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신용카드는 정해진 한도 금액 내에서 미리 돈을 빌려쓰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주위를 보면 매달 카드값 때문에 고민하는 친구나 지인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신한카드 연체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카드값 생각에 대한 개념이 없었는데 그러다보니 국민카드, 삼성카드 가지고 있는 세장의 카드의 한도 금액이 모두 꽉 찼습니다.

카드값

결제일이 다가오고 상환할 능력이 없어 신한카드 부터 상환하고 현금서비스를 받아서 다른 카드 대금을 채울 계획을 가지고 있었는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신한카드에서 신용카드 한도를 줄여버린 것 입니다. 그래서 결국 다른 상환을 하지 못하고 연체를 하게 되었는데요. 카드값 연체되면 어쩌나 고민만 하다 실제 상황이 되고 나니 정말 당황스러웠습니다.

카드값 연체되면

그리고 일주일이 조금 지났을까? 가지고 있던 모든 신용카드가 이용정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번 시작된 연체는 걷잡을 수 없이 가지고 있던 대출금부터 해서 모두 연체가 시작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금방 값을수 있겠지 라고 가볍게 생각을 했었는데요. 눈덩이처럼 이자가 불어나다 보니 원금 상환도 쉽지 않더군요. 그렇게 두달 정도가 지난 뒤, 신용등급을 확인해 보니 10등급이 되어 있었습니다. 즉, 신용불량자 등급이 된 것이죠.

한달연체, 두달연체가 계속될수록 신용등급은 분명 하락 합니다. 마지막 단계인 10등급 까지도 오래 걸리지 않더군요. 누군가 신용등급 올리기는 어려워도 떨어지는것은 한순간이다 라는 말을 했었는데 정말 이더군요.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연체는 5개월 정도 지난후, 모두 일시상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주변 지인들에게 정말 돈 이야기를 많이 했던것 같네요. 돌이켜 보면 참 돈을 누군가에게 빌리는것도 할짓은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카드값 두달연체

저도 돈 이야기를 하다 중간에 그러려니 하고 확실히 말하지 못하고 넘어갔었거든요. 앞에서 빌려달라 이말이 안나왔습니다. 자존심 문제가 아니라 왠지 지인을 잃을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컸기 때문이죠.

지금은 잘 해결이 되었지만 삼성카드, 국민카드, 신한카드는 연체를 했기 때문에 재발급이 어려운 것으로 들었습니다. 그래서 신청할 생각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카드값 한달연체

연체가 끝나고 신용등급도 2단계 올라가 8등급이 되었고 지금은 4등급 정도 됩니다. 꽤 오래전의 일이거든요. 그때 신용카드를 계획없이 사용하다 크게 실수를 해서 지금은 기업은행 신용카드 한도 150만원짜리 하나만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한도를 적게 하고 중간중간 수시로 선결제를 통해서 카드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아주 가끔 한장정도 더 만들어 볼까? 라는 생각도 들지만 어차피 내돈도 아니고 관리를 잘못하면 씀씀이가 커지는 만큼 한장으로 만족하며 살려고 합니다.

카드값 연체 해결 신용회복상담센터

그리고 카드값 연체되면 당황하지 마시고 일시 상환을 할것인지 분할상환을 할것인지 확실히 정해서 해당 카드사에 말하는것이 좋습니다. 독촉 전화가 오면 두렵고 짜증나서 피하는 분들도 있는데 그럴 필요도 전혀 없습니다. 솔직하게 현재 상황을 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