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신종금융사기 관련 주의사항

내일부터 민족 최대의 명절중 하나인 한가위의 긴 여행이 시작됩니다.
모든 준비는 다 마치셨나요? 오늘 안내해드릴 내용은 금융감독원에서 당부한 추석 연후시 알아두면 유용한 금융상식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내용일수도 있지만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질때가 있다고 하니 가쉽거리로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1.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세지 등은 바로 삭제

추석명절을 앞두고 택배도착, 열차예매, 동창모임 등의 문자메세지를 가장한 스미싱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택배가 도착하였습니다. 이건 정말 많이 오더군요.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나 주변 지인들로부터 선물을 많이 받는 분들이라면 특히 주의하셔야 될듯 합니다.

덧붙여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이나 문자메세지, 링크주소, 앱 등은 확인하거나 설치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는것이 좋습니다. 휴대전화 소액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통신사 콜센터를 통해 소액결제서비스를 차단하는것도 좋습니다.

1

2. 인터넷을 통한 상품권, 추석선물 구입에 주의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 등을 통해 상품권이나 추석선물을 시가보다 매우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경우 인터넷 사기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입금후 인터넷 카페 등을 페쇄하는 경우 보상을 받기 어려우므로 신뢰할 수 있는 판매자인지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현금결제만 가능하다고 하거나 고가 물건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할인하거나 사행성 판매방식 (공동구매, 선착순)으로 현혹, 비정상적으로 배송기간이 길어지는 경우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사기

3. 보이스피싱, 파밍 등의 금융사기도 주의

가장 오래된 수법중 하나인 보이스 피싱의 형태는 경찰서 등 공공기관을 사칭하여 자금이체를 요구하는 상황이 아직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추석 연휴에는 자녀가 귀향길에 차량사고를 당해 의식불명상태로 병원 이송중이니 긴급히 치료비를 입금하라는 연휴관련 보이스 피싱 발생도 가능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금융기관, 공공기관, 통신사 등에서는 개인정보, 금융정보를 절대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100% 금융사기인바 응대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인터넷뱅킹 접속이 많은 부들이라면 정상적인 인터넷사이트에 접속하더라도 가짜 사이트로 유도하여 보안카드 번호등을 탈취하는 파밍수법에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금융감독원에서는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컴퓨터 보안점검을 실시하라고 하네요. 또한 금융거래시 OPT등 안전성이 높은 보안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 사기 예방서비스를 활용하는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분좋은 명절 금융사기에 들뜨고 즐거운 기분이 한순간에 망가질수도 있으니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시한번 확인해 본다면 도움이 되시시라 생각 합니다.

One thought on “추석연휴 신종금융사기 관련 주의사항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