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전환대출 2.8%고정금리 취급은행 안심전환대출 자격 요건

안심전환대출 상품은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중 변동금리 대출 또는 이자만 납부하고 있는 대출을 주택금융공사의 장기 고정금리 분할상환 대출로 전환하는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의미 합니다. 보다 자세한 조건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안심전환대출 2.8% 고정금리 취급은행

① 개요
은행에서 대출받은 변동금리대출 또는 이자만 상환중인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같은 은행에서 고정금리·분할상환 방식으로 전환하는 대출

② 기존대출요건 (아래 1~3번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주택담보대출)
1. 변동금리대출 또는 이자만 상환중인 대출 (대출 일부가 변동금리대출 또는 이자만 상환중인 대출도 포함)
가) 변동금리 대출 : ‘a’~‘d’중 어느 하나에도 해당하지 않는 대출
a. 만기 5년 이상 순수고정금리 대출
b. 고정금리 기간이 5년 이상인 혼합금리 대출
c. 금리의 변동주기가 5년 이상인 금리변동 대출
d. 금리상승폭이 일정폭 이내로 제한된 만기 5년 이상 금리상한 대출

나) 이자만 상환하는 대출 : 원금상환없이 이자만 상환하고 있는 대출

2. 대출 실행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대출
3. 최근 6개월간 30일 이상(연속) 연체기록이 없는 대출

③ 안심전환대출 대상주택 : 9억원 이하의 주택

④ 안심전환대출 한도 : 기존대출 잔액이내에서 최대 5억원

⑤ 대출기간 및 상환방식
–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또는 원금균등분할상환 중 선택
– 거치기간 : 운용하지 않음

만기 일부상환 비율 : 0% 또는 30% 중 택일(단, 만기 30년은 0%만 가능), 만기 일부상환 비율 30% 선택 시 대출금리 0.10%p 가산

⑥ 조기상환수수료
1.2%, 3년 이내에 조기(중도)상환된 원금에 대하여 대출실행일로부터 경과일수별로 비례하여 부과(기존대출 조기상환수수료는 면제)

안심전환대출 관련 Q&A 입니다. 궁금하셨던 부분들이 조금이라도 해결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3

Q. 동일차주가 다른 주택으로 여러 건의 담보대출을 각각 받은 경우, 안심전환대출 요건에 충족한다면, 전환대출 건수에 제한없이 모두 가능한가요?

A. 안심전환대출 자격은 1인 1건 원칙이므로, 1건만 대환 가능합니다.

Q.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한 채무자의 배우자가 동일주택을 담보로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나요?

A. 네. 담보주택이 아닌 개인당 1건 제한이므로 부부모두 안심전환대출을 신청 또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고정금리라도 부분 분할상환 조건으로 대출받았다면 대환이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금리유형 또는 상환방식 중 하나라도 안심전환대출 요건을 충족하면 전환 대상에 해당됩니다.

안심전환대출 1

Q. 대출금액별로 다른 금리가 적용되는 혼합형 상품은 어떻게 되나요?

A. 대출금 (전부 또는) 일부가 변동금리, 나머지 금액을 고정금리로 적용하는 상품은 변동금리 적용금액이 작더라도 안심전환대출 대상입니다.

기존대출 금액 중 일부라도 ‘변동금리대출 또는 이자만 상환중인 대출’요건을 충족하면 모두 본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Q. 동일 은행에서 동일담보로 대출을 받은 경우, LTV 한도(70%)내에서 복수의 대출 취급시기가 ‘1년 경과’와 ‘1년 미경과’가 있는 경우 어떻게 되나요?

A. 기존계좌가 모두 기존대출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동시에 1건으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Q. 복수 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경우 1순위 A은행, 2순위 B은행 대출을 받은 고객이 1순위 A은행 대출만 “안심전환대출”로 전환하더라도 “1순위 한정근담보설정 원칙”에 위배되지 않나요?

A. 위배되지 않습니다. 「근저당권설정계약서」상 한정근담보 설정이 ‘주택담보대출’거래에 해당하는 경우, 기존 한정근저당권 원용가능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