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사용법 과 체크카드의 장점 단점

재무설계 프로그램 상담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신용카드 사용법 관련 내용들에 들어본 경험이 있는 분들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 많은 분들이 항상 하는 이야기 중 하나는, 바로 신용카드를 가위로 잘라버리라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소비지출이 많아지게 되어 계획적인 소비를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위를 보면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여 쏠쏠한 재미를 보는 사람들도 꽤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법 및 체크카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설계 프로그램

1. 신용카드는 주거래은행 카드 한장만 사용하라

일단 주거래 은행의 카드를 쓰게 되면 조금이지만 은행의 실적에 도움이 됩니다. 나중에 대출을 받게 되는 일이 생기면, 대출 금리를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한장의 카드로 몰아 사용하게 되면, 카드 포인트가 더욱 많이 쌓이게 되어, 카드 포인트를 가지고 상품을 구입하거나 현금으로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2. 신용카드 내역서를 가계부로 활용하라

많은 분들이 연초에 가계부를 구입하여, 연초에만 가계부를 쓰다가 그만두는 경험을 많이 하셨을 것입니다. 모든 소비를 신용카드로 사용하고, 일주일에 한번 신용카드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본인의 카드 내역을 살펴보면 가계부를 쓰지 않아도 본인의 소비페턴과 지출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소비패턴을 월차로 분석하는 프로그램도 있어 활용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해외여행이 많은 경우, 해외여행 마일리지가 쌓이는 카드를 사용하라

카드 중, 항공사와 카드사가 제휴되어 나오는 카드가 있습니다. 이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항공회사 마일리지가 쌓이는데, 이 마일리지를 이용하여 해외여행을 다녀올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자주 가는 경우라면, 이 방법도 한번 관심을 가져볼만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4. 신용카드 한도 금액의 50% 미만을 사용하라

신용등급과도 영향이 있는 부분 입니다. 보다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신용카드 한도 금액이 100만원 이라면 총 사용 금액을 50만원 이하로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70% 이상 사용하는 경우 카드 사용 과다로 고위험으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 입니다.

체크카드 장점과 단점

대부분의 부자들은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나 현금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세원 노출이라는 점도 있지만 부자들은 카드를 미래의 현금흐름을 미리 앞당겨 사용하는 패턴을 모두 빚이라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부자들은 철저히 재무계획에 따라 소비하고 충동적인 구매를 하지 않기 위해, 신용카드보다는 현금이나 체크카드를 많이 사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체크카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재무설계 프로그램

1.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다

신용카드의 경우, 부가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용으로 매년 연회비를 얼마 정도 부담을 해야 하지만, 체크카드는 연회비 없이 여러 부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급도 까다롭지 않아, 자유입출금식 통장만 있으면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출금 및 사용내역이 총장에 찍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자금통제를 할 수 있습니다.

2. 건강한 소비습관을 만들어 준다

체크카드는 자금통제를 철저히 할 수 있습니다. 급전이 필요할 것을 대비하여, 월급의 3개월 정도의 금액을 수시입출금식 통장에 넣어주는 재무설계의 기본원칙을 지키는 것이 필요 합니다.

부가서비스의 경우, 신용카드에 비해 적다고 하지만, 소득공제 혜택이 신용카드보다 높으며. 카드사들이 체크카드의 혜택을 점점 늘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정부의 발표를 살펴봐도 그동안 신용카드에 비해 공제 혜택이 적었던 부분을 적극 보완해 시행한다는 말도 있었습니다.

무료재무설계상담ad02

현재 체크카드의 혜택을 보면, 주유할인이나 놀이공원 입장료 무료, 패밀리 레스토랑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등 신용카드와 비슷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무료로 재무설계상담을 받을 수 있는곳 – 한국재무설계센터

 

3. 잔액이 없으면 결제가 되지 않는다

체크카드에는 장점도 있는 반면, 단점도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신용을 기반으로 하여 외상거래를 하게 되지만, 체크카드는 통장안의 현금 범위 안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통장에 잔액이 없으면 결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항상 결제통장에 잔액을 넣어두어야 하며, 할부나 현금서비스도 불가능하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