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장단점

대부분의 부자들은 체크카드나 현금 사용을 선호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세원 노출이라는 부분도 있지만, 부자들은 카드를 미래의 현금흐름을 미리 앞당겨 쓰는 가불이자를 덧붙여 갚는 대출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때문에 부자들은 너무 철저히 재무계획에 따라 소비하고, 충동구매를 하지 않기 위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나 현금을 선호하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가 유리한 점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다

신용카드는 부가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용으로, 매년 얼마 정도의 연회비를 지불해야 하지만, 체크카드는 연회비 없이 여러 부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도 신용카드보다 간단하며, 은행에 자유입출금식 통장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입출금 및 사용내역이 통장에 찍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자금통제가 가능해 집니다.

2. 체크카드 사용은 올바른 소비습관을 만들어 준다

체크카드는 통장에 잔액이 있어야 이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히 자금통제를 할 수 있습니다. 급전이 필요할 때는 대비하여, 월급의 3개월 정도의 금액을 수시입출금식 통장에 넣어두는 재무설계의 기본 원칙을 지키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한국재무설계센터 무료재무설계상담 프로그램 신청

3. 잔액이 없으면 결제를 할 수 없다.

체크카드도 단점이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신용을 기반으로 하여, 외상거래를 하게 되지만 체크카드는 현금보유범위 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체크카드는 통장에 잔액이 없으면 결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항상 결제통장에 잔액을 예치해두어야 하며, 할부나 현금서비스를 할 수 없다는 점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