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생리가 빨라지는 이유

여성들에게 생리가 늦어지거나 빨라지는 생리불순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다. 이처럼 시기의 빠름과 늦음 이외에도 생리의 양이 평소와 달리 눈에 띄게 줄어들거나 늘어나는 현상, 또는 생리의 색이 검붉게 되거나 덩어리로 나오는 증상이 모두 생리 불순에 해당 한다.

이처럼 생리불순이 일어나는 중요한 요인은 호르몬과 관련되어 있다. 원인을 꼽자면 평소 스트레스가심하거나 신경을 쓰는일이 있어 잠을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이 대표적이다. 또한 과도한 업무나 운동, 음주나 흡연 역시 관계가 있다. 이밖에 최근에는 과도한 다이어트 역시 문제의 주 원인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급격하게 체중이 감소하거나 증가했을때의 변화가 하복부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고 방해하기 때문에 생리불순의 원인이 된다. 이는 곧, 여성의 몸의 건강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적신호라고 봐도 무방 하다.

얼마전 방송인 이국주가 sbs 동상이몽 괜찮아 괜찮아 편에 출연해 자신의 경험담을 이야기 했다. 이날 이국주는 먹지 않고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는 중1 소녀에게 진심어린 충고를 했다. 자신도 스케줄로 인해 너무 바쁜 나머지 식사를 제때 먹지 못했는데, 무려 5개월 동안 생리 불순 현상이 있었다고 고백했다. 이국주의 경우는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가운데 불규칙적인 식사가 주 원인이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의도하지 않게 생리가 빨라지거나 늦어질때, 의사나 약사의 조언에 따라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피임액은 임신을 막는다는 목적 이외에도 불규칙한 배란을 규칙적으로 만들어 생리불순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 생리 기간 이외에 생기는 부정 출혈을 막으며 생리전 증후군이나 생리통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예전에는 피임약을 단순하게 임신 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복용했다면, 최근에는 호르몬 조절을 목적으로 복용하고 있다고 하면 대부분 수긍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한몫한다.

하지만 피임약에는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지루성 피부염이 생기거나 피임약을 복용후, 피부가 좋지 않아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생리가 빨라지는 이유는 물론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역시 불규칙한 식습관과 생활이 주 원인이다. 따라서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적당한 운동과 건강한 생활습관 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