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희망홀씨대출 조건 2016년 2조원 규모 취급은행 선택방법

새희망홀씨대출 상품은 저신용 저소득층을 위해 햇살론, 바꿔드림론과 함께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서민금융제도를 말합니다. 초창기에는 평소 은행권 대출이 어려운 서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은행을 위주로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외국계은행인 한국씨티은행과 SC은행에서도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이 된다면 신청이 가능 합니다.

누구나 그렇듯 인생을 살다보면 급하게 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기 마련 입니다. 이럴때 이자가 낮은 은행에서 대출이 가능하다면 좋겠지만 실제 일반 자격 기준으로 대상에서 제외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이처럼 새희망홀씨는 서민금융 정책지원자금의 하나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 신용등급이 낮아 20% ~ 30% 중반의 고금리로 캐피탈, 대부업체, 저축은행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10% 미만의 저금리로 대환도 가능하며 생계자금으로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조건은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인 자 또는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라면 가능 합니다. 물론 1~5등급인 우량 신용등급이라 하더라도 신청 가능 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2천만원이며 금리는 최대 12%를 넘지 않습니다.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인 경우 최대 1% 이내에서 우대금리가 적용되며, 성실상환자인 경우 금리감면,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등의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2014년 취급실적

2014년 16개 은행의 새희망홀씨 취급실적은 1조 9,559억으로 지난해 목표 금액인 1.82원을 초과 달성했습니다. 지난해 이용한 서민층은 모두 180,130명에 이릅니다. 이처럼 새희망홀씨는 출시 후, 현재까지 약77만명이 이용했으며 지원금액은 7조 5천억원 입니다.

최근 새희망홀씨대출 평균대출금리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따라서 최근 신규 취급하는 서민일수록 금리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이 되기도 합니다. 2014년 12월 새희망홀씨 취급은행 평균금리는 8.07%로 지난해 9.60% 보다 1.53% 정도 더 낮아졌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취급은행 별로 살펴보면 국민, 신한, 우리은행이 지난해 연간 목표 금액을 초과달성한 반면, 수협, 전북, SC, 경남은행은 목표에 미달했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향후 정부의 지원계획은?

국내은행이 서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한 새희망홀씨가 대표적인 서민금융지원 상품으로 정착되고 있는 반면 아직도 일부 은행은 새희망홀씨 취급에 다소 부진하다고 판단해 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새희망홀씨 취급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금융감독원은 긴급 생계자금 등이 필요한 저신용자, 저소득자 계층의 서민들이 대부업체를 이용하기 보다는 은행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 새희망홀씨대출조건 여부를 확인하거나 캠코의 바꿔드림론, 햇살론대출자격을 먼저 확인하는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승인사례 1

40대 중반이며 ㅁ회사에 18개월째 근무하는 A씨는 어머니의 병원비 등으로 카드론을 수시 사용중인 상황에서 어머니의 수술비가 급하게 필요해 새희망홀씨를 신청했습니다. 연소득 1,200만원으로 병원비 등 부채금액 750만원(캐피탈대출 250만원, 카드론 200만원, 자동차할부 300만원)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A씨는 ㅁ 은행에서 새희망홀씨대출 상담을 받은뒤, 900만원이 승인되 어머니 수술비에 사용하고 나머지는 기존 캐피탈과 카드론을 일부 상환했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승인사례 2

공사현장에서 근무하는 B씨는 9백만원의 부채(카드론 및 현금서비스)가 있는 상태에서 보이스피싱(저금리 대출사기)으로 캐피탈사에서 1,500만원을 추가 대출받아 송금했습니다. ㅁ은행을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 구제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담당 은행 직원으로부터 새희망홀씨 대출 관련 상담을 받아 2천만원의 대출을 받아 기존 고금리 대출을 상환했습니다.

기존 20%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새희망홀씨 대출로 전환하여 금리 부담을 절반 이상 낮추는(20.9% → 9.25%)가 발생했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취급은행 어디?

새희망홀씨대출 취급은행은 부산, 농협, 신한, 우리, 한국스탠다드차타드, 하나, 중소기업은행, 국민, 한국외환은행, 한국씨티은행, 수협, 대구, 광주, 제주, 전북, 경남은행등 모두 16곳 입니다. 그러나 2014년 취급 실적을 살펴보면 승인률과 취급 비중이 은행별로 다르기 때문에 관련 표를 참조하셔서 가급적 승인률이 높았던 곳을 선택하셨으면 합니다.

새희망홀씨

새희망홀씨 부결사유 정리

– 3개월 이상 연체 및 부도, 대위변제, 금융질서 문란정보 등재자
– 은행연합회 신용정보전산망에 신용도 판단정보 및 공공정보기록 등재자
– 해당 은행별 여신심사기준 부적격자
– 신용카드 미사용자
– 3개월 미만 재직자
– 2금융권 캐피탈, 저축은행 4건이상 사용
– 현금서비스 4건이상 보유중

2금융권대출을 과다 보유하고 있거나 현금서비스 금액이 많지 않더라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에서 거절될 수 있습니다. 대환 및 생계자금을 포함해 금액이 2천만원 이상인 경우 햇살론을 통해 1차적인 대환후, 차후 새희망홀씨대출 신청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36x280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햇살론 세가지 모두 상황에 따라 중복 적용이 가능하니 자금이 필요하다면 첫번째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서민금융 상품 자격 대상이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글모음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