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희망홀씨대출 자격 새희망홀씨 서류, 햇살론 승인율 비교

새희망홀씨대출 자격 새희망홀씨 서류 승인율 햇살론 비교

새희망홀씨는 금융감독원 서민금융 정책지원자금의 하나 입니다. 기존 희망홀씨를 규정을 완화 하면서 현재의 새희망홀시가 되었습니다. 유형이 비슷한 것들을 꼽자면 바꿔드림론과 햇살론이 있습니다. 지난해 2015년은 세가지를 햇살론으로 일원화 한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평소 신용등급이 낮아 고금리인 20%~34.9% 사이를 이용했던 분들은 주로 2금융권인 캐피탈이나 저축은행, 대부업체를 사용하는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이 경우 10% 전후의 낮은 금리로 대환을 하거나 필요한 생계자금 신청도 가능 합니다. 주 목적은 서민들의 고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새희망홀씨 입니다.

새희망홀씨

햇살론은 바꿔드림론, 햇살론과 함께 대표적인 서민금융 입니다.

새희망홀씨대출 누가 받을 수 있을까

새희망홀씨는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은행에서 대출 받기 어려웠던 계층을 위해 별도의 심사기준을 마련하여 빌려주는 16개 은행의 서민 맞춤형 상품 입니다. 기존 저신용,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다 , 2010년 11월 8일 차상위 계층까지 지원이 확대 되었습니다.

16개의 시중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지만 은행 내부의 규정에 따라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자격을 알아보고 있다면 사전에 금리 체계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후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바꿔드림론이 15% 이상이 고금리 대환을 전문으로 하고 있고, 햇살론이 생계자금과 대환자금을 별도로 나누어 취급하고 있다면 새희망홀씨 대출은 이러한 구분 없이 2천만원 한도 이내에서 자율적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카드론, 캐피탈, 대부업체 등 연이율 20% 이상의 고금리를 이용하고 있다면, 새희망홀씨로 전환을 통해 가계 부담을 줄이고 신용등급 상승의 기반이 되기도 합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은 까다롭지 않다.

새희망홀씨대출자격 어떻게 될까?

새희망홀씨는 저소득, 저신용자를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기준은 까다롭지 않습니다. 특히 직장인인 경우 4대보험이 적용된다면 수월하게 신청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햇살론과 비교해 승인률이 높지 않다는 것은 조금은 안타까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1. 연소득 3천만원 이하
  2. 신용등급 6~10등급은 연소득 4천만원 이하
  3. 3개월 이상 재직 및 사업장 운영
  4.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다자녀, 다문화, 60세 이상 부모 부양자 1% 우대금리 적용
  5. 저신용자로 햇살론이나 바꿔드림론을 이용중인 경우

간략히 자격 조건을 살펴보았습니다. 일반 신용대출 조건과 비교했을때 완화된 부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신용등급과 관련해서는 기준이 대폭 완화 되었습니다. 위의 자격 처럼 원 규정은 신용등급 10등급이라 하더라도 신청은 가능하게 끔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부결이 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다음 새희망홀씨 부결사유를 알아보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은행연합회 신용정보전산망에 신용도 판단정보 및 공공정보 등재
  2. 3개월 이상 연체 등 대위변제, 금융질서 문란 등재자
  3. 조세, 과태료, 고용보험료 체납, 신용회복지원 회생, 파산, 면책 중
  4. 신청일 현재 연체중
  5. 은행별 심사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신용등급 10등급이 새희망홀씨 신청이 어려운 이유는 바로 2번 항목과 4번 항목에 해당 하기 때문 입니다. 3개월 이상 연체가 지속되는 경우 신용불량자 등급에 해당하는 10등급으로 하락 됩니다. 따라서 현재 연체중이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따라서 10등급인 경우 연체 상환후 3개월 정도 후에 신청하는것이 승인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새희망홀씨 서류 어떤것들이 필요할까?

직장인이라면 기본적으로 재직과 소득 서류를 준비하면 됩니다. 소득 서류는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소득금액증명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 신청 은행에서 인정 가능한 것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재직서류이 경우 재직증명서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원 두가지 중 하나로 대체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임대차 계약서, 소득금액증명원,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중 상황에 따라 선택 가능 합니다.

하나은행 새희망홀씨

새희망홀씨 승인율 높은 은행은 어디일까?

앞서 잠시 말씀드렸지만, 기본 자격 조건 이외에 최종 승인은 해당 은행에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조건이라 하더라도 승인율에 있어서는 실제로도 차이가 발생 합니다. 자세한 비교는 아래 자세히 정리된 페이지로 대체 하겠습니다.

[관련글] 새희망홀씨대출 2014년도 은행별 취급실적

지난해 기준 새희망홀씨 승인율이 가장 높았던 곳은 국민, 우리, 신한은행 세곳 입니다. 이중 국민은행은 저소득 층 및 저신용자의 취급 비중에서도 16개 은행 가운데 가장 많이 승인된 곳으로 나타 납니다.

경남은행 새희망홀씨

새희망홀씨 햇살론 나에게 유리한 상품은?

먼저 한도 금액은 햇살론에 3천만원으로 새희망홀씨보다 천만원이 많습니다. 하지만 생계 및 대환 구분없이 2천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는 홀씨와 달리 햇살론의 생계 자금은 1천만원이 한도 입니다. 여기에 정답이 있습니다.

만약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두개 이상 사용하고 있다면 햇살론의 대환자금과 생계자금을 함께 신청하는것이 유리 합니다. 반대로 채무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오로지 가계 자금만 이용하려고 생각한다면 새희망홀씨가 유리 합니다. 이처럼 보유하고 있는 부채에 따라 서민금융 상품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새희망홀씨 취급은행

 

새희망홀씨 취급은행은 농협, 신한, 우리, 한국스탠다드차타드, 하나, 기업, 국민, 외환, 수협중앙회, 대구, 부산, 광주, 제주, 전북, 경남, 한국씨티은행에서 신청 가능 합니다. 가장 쉽게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은행을 직접 방문하는 것이 빠릅니다.

평소 은행권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웠다면 새희망홀씨를 통해 필요한 가계 자금을 낮은 이자로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