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되는법, 연령별 재테크 방법

부자되는법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연령에 따라 재테크 방법도 다르게 해야 합니다. 목돈이 들어갈 곳이 많지 않은 젊은층이라면 저축보다는 투자의 비중을 높이는 공격적인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언제든 재기할 수 있기 때문 이죠.

반대로 퇴직금이나 연금으로 생활을 해야하는 은퇴자금이나 고연령의 경우라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최대한 안전하게 저축을 위주로 하며, 안전하게 가는것이 맞습니다. 그렇다면 연령별로 재테크 하는 방법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재테크

1. 20~3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의 시작

이 시기는 이제 막 사회에 취업한 초보시절로,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 시기 입니다. 결혼자금마련을 위한 종자돈 마련과 내집마련등을 목표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소득의 50% 저축과 공격적 투자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에 대비한 실비나 보장형 보험에 하나둘 가입해 놓는것이 좋습니다. 젊을 수록 비용이 싸기 때문이죠.

2. 30대 시절

결혼을 했다면 자녀교육비나 내집마련, 앞으로 다가올 노후 준비를 대비해야 하는시기 입니다. 각종 세제혜택이나 자녀 및 먼 훗날을 위한 연금저축 및 VUL 등의 상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것이 좋습니다.재테크

3. 40~50대 자산이 형성되는 시기

이때는 그동안 모았던 돈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하는 시기 입니다. 50% 정도는 안정성 상품에 투자를 하고, 나머지는 주식 및 부동산에 효율적 분산투자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30대 시절 연금상품을 준비했다면 노후를 위해 여유가 된다면 납입금액을 늘리는 것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또한 장기간병보험 정도는 준비를 해, 유사시 대비를 하는 것도 필요 합니다.

4. 60대라면 안정성이 가장 우선시 되는 시기

수익률 보다는 위험을 최대한 분산하고 안정성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1인당 최고 3천만원까지 비과세 되는 생계형 상품과 세금우대 상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만약 높은 금리를 원한다면 하이브리드, 후순위채권을 활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이밖에 생활비 및 유동성 자금의 경우 입출금이 자유롭고 하루만 맡겨도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CMA 상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