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사기 신고방법 대출사기구제 대출사기 사례 정리

대출사기 신고방법 대출사기구제 대출사기 사례 정리

대출사기유형 및 예방법 이번 포스팅은 그동안 대출상담사로 10년간 일하면서 여러분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상담시 대출사기와 관련된 문의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알수없는 문자메세지들은 물론이거니와 교묘한 수법들도 많이 보이기 때문에 대출사기유형은 어떤것들이 있으며, 이에 대한 예방법 및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제가 어려워질수록 금융기관들의 대출심사기준이 강화되면서 신용등급이 좋지 못한 저신용자분들이나 30%이상의 고금리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정부시행 상품인 바꿔드림론이나, 햇살론, 새희망홀씨등을 사칭한 사기건들이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대출사기

또한 서민지원팀이라는 이름으로도 많은 문자메세지들이 발송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가 농협캐피탈 서민지원팀 이라던지 신한금융 서민지원팀.. 등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사실 이런 문자메세지의 경우 해당 금융기관과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100%라고 확신합니다. 해당 금융기관에 근무해본 경험도 있고 현재 연락하는 상담사분들도 많지만 이러한 상품은 들어본적도 없습니다)

이밖에 대출사기 유형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자주 발생되는 사례들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31

1. SMS 문자메세지, 070전화로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 사실일까요? 저의 경우에도 하루에 20건이상씩 이러한 문자메세지나 전화를 받고 있습니다. 대부분 이러한 문자메세지들의 경우 워낙 많이 발송이 되다보니 대다수의 분들은 속지 않으시겠지만, 사람의 마음이라는 것이 급한 자금이 필요하다 보면 이런 문자메세지들이나 전화에도 한가닥 희망을 갖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마음에 전화를 하게 되지만 결국은 모두 거짓이라는 사실을 이곳저곳 조회기록이 남겨진 뒤에야 알게 되곤 합니다. 제도권 금융기관에서는 대출이 가능하다는 문자메세지나 홍보를 대부분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자메세지의 경우 100% 대출사기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2.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다고 하는데 정말일까요? 최근에는 그 유형도 나날이 발전을 하면서 신용등급을 먼저 올린후 낮은금리로 진행을 할 수 있다며 접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역시도 100% 대출사기유형에 해당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금융기관 심사기준에 평가되는 신용등급기관은 크게 올크레딧, 마이크레딧, 크레딧뱅크로 나뉘어 지는데 이곳들의 경우 어떠한 목적으로도 개인이 신용등급을 마음대로 올리거나 내릴 수 없습니다. 신용등급을 올려준다는 말과 함께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응대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3. 대출진행시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 예전부터 지금까지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중 하나 입니다. 우선 금융기관들로 부터 가능한다는 말을한후 확정시 10~20%의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 입니다. 만약 1000만원을 대출받을시, 100만원이나 200만원을 수수료로 요구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수수료의 경우 주실필요도 없거니와 만약 이런것들을 요구할 경우 금융감독원 1332번으로 바로 신고를 하면 됩니다.19

또한 최근에는 이렇게 대출진행후 수수료와 비슷하게 진행전 선수수료를 요구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먼저 금액을 주실 경우 차후 돌려받으실 수도 없거니와 피해는 고스란히 자신이 떠안게 됩니다. 간단하게 사례를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사기 유형 피해사례 살펴보기 7개월동안 사업장을 운영중인 사업자분이셨는데 문자메시지를 통해 저금리로 이용가능하다는 말을 믿고 전화를 했더니 지금 신용등급이 좋지 않아 회복후 진행을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비용으로 20만원 정도를 요구해 먼저 입금을 해 주었더니 지금은 사업자 관련 조건이 바뀌어 먼저 선이자 형식으로 2000만원의 대출금액의 이자부분인 160만원을 먼저 입금하면 송금해 준다고해 다시 입금을 했습니다.2

그후 불법중계업체는 더이상 연락이 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사장님의 경우 한푼의 대출도 받지 못하고 고스란히 180여만원이 대출사기피해를 당한 사례에 속합니다. 된다는 말만믿고 없는 형편에 지인들에게 부탁해서 마련한 돈인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끙끙 앓으시면서 저와 30분 정도 통화를 하며 하소연 하셨습니다.

4. 서민지원팀 정말 있을까? 최근 정부에서 고금리대환 관련 상품들을 출시하면서 이를 악용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특정 금융사들의 이름을 빌어 사칭하는 사례역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10

예를들어 국민은행 서민지원팀, 농협캐피탈 서민지원팀, 신한금융 서민지원팀 등등 누구나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금융기관의 이름뒤에 서민지원팀이라는 말을 붙이고 있지만 실제는 모두 대출사기유형에 해당하니 이러한 문자메세지를 받거나 전화를 받으신 분들이라면 절대로 응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5. 대출사기유형이 의심된다면 어떻게 해야될까 만약 전화통화시 대출사기와 관련해 의심이 되거나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라면 금융감독원 1332번으로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대출사기 피해금액 관련 구제는 사실을 인지하고 2시간 이내에 신고를 했을때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피해가 늘어날 수 있으니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확인해 보셨으면 합니다.

[관련글목록]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